Chapter 0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
(1)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개념
테스트 케이스는 특정 요구사항에 준수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입력값, 실행 조건, 예상된 결과의 집합이다.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절차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 테스트 케이스 정의 >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보수
테스트 오라클
① 테스트 오라클의 개념
테스트 오라클은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이다.
② 테스트 오라클 종류 = 참샘휴일
유형 | 설명 |
참(True) 오라클 |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
샘플링(Sampling) 오라클 |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주는 오라클 |
휴리스틱(Heuristic)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Consistent)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과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
(2) 테스트 레벨
테스트 레벨 개념
테스트 레벨은 함께 편성되고 테스트 활동의 그룹이다.
① 테스트 레벨 종류 = 단통시인
종류 | 설명 | 기법 |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 인터페이스 테스트 자료 구조 테스트 실행 경로 테스트 오류 처리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는 단계 | 빅뱅 테스트 상향식/하향식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개발 프로젝트 차원에서 정의된 전체 시스템 또는 제품의 동작에 대해 테스트하는 단계 | 기능/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 | 알파/베타 테스트 |
② 단위 테스트(Unit Test)
단위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춘 테스트이다.
단위 테스트에서는 자료 구조, 인터페이스, 외부적 I/O, 독립적 기초 경로, 오류 처리 경로, 경계 조건 등을 검사한다.
단위 테스트는 명세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와 구조 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테스트)로 나뉘지만 주로 구조 기반 테스트 위주로 수행한다.
③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각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관련 오류 및 결함을 찾아내기 위한 체계적인 테스트 기법이다.
단위 테스트가 끝난 모듈 또는 컴포넌트 단위의 프로그램이 설계 단계에서 제시한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구조와 기능으로 구현된 것인지를 확인하는 테스트이다.
③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유형 | 설명 |
기능적 요구사항 테스트 | 요구사항 명세서, 비즈니스 절차, 유스케이스 등 명세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
비기능적 요구사항 테스트 | 성능 테스트, 회복 테스트, 보안 테스트, 웹 페이지의 내비게이션 등의 구조적 요소에 대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
④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는 최종 사용자와 업무의 이해관계자 등이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개발된 제품에 대해 운영 여부를 결정하는 테스트이다.
종류 | 설명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비즈니스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 등을 확인하는 테스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활동으로 백업/복원 시스템 등을 확인하는 테스트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는 테스트 |
규정 인수 테스트 |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이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알파 테스트 | 실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
베타 테스트 |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
(3)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시나리오 개념
테스트 시나리오는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이다.
(4) 테스트 지식 체계
소프트웨어 테스트 종류
소프트웨어 테스트 종류는 프로그램 실행 여부, 테스트 상세 기법, 테스트에 대한 시각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①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분류 | 설명 | 유형 |
정적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 리뷰(동료 검토, 워크스루, 인스팩션), 정적분석 |
동적 테스트 |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하는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경험기반 테스트 |
②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화이트박스 테스트 유형 =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
유형 | 내용 |
문장 커버리지 = 구문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 구문 커버리지는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 결정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결정 커버리지 (Condition/Decision Coverage) |
조건/결정 커버리지는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Decision Coverage)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는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
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
다중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
경로 커버리지 = 기본 경로 커버리지 (Base Path Coverage) |
기본 경로 커버리지는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는 기법 |
제어 흐름 테스트 (Control Flow Testing) |
제어 흐름 테스트는 프로그램 제어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하는 기법 |
데이터 흐름 테스트 (Data Flow Testing) |
데이터 흐름 테스트는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하는 기법 |
블랙박스 테스트 유형 = 동경결상 유분페원비
유형 | 설명 |
동등 분할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 값/무효 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는 기법 |
경계값 분석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
등가분할 후 경계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Testing)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상태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Testing) |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유스케이스 테스트 (Use Case Testing)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Testing) |
테스트 데이터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이며, 이는 커버해야 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원인-효과 그래프 테스트는 그래프를 활용하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테스트 (Comparison Testing) |
비교 테스트는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 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
③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분류 | 설명 |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올바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검증 개발자 혹은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사용자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
④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안전/성능/구조/회귀/병행
분류 | 설명 |
회복(Recovery) 테스트 |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
안전(Security) 테스트 |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Performance) 테스트 |
사용자의 이벤트에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
구조(Structure)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Regression) 테스트 |
회귀 테스트는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
병행(Parallel) 테스트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의 상세 유형 = 부스스내
분류 | 설명 |
부하 테스트 (Load Testing) |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
스트레스 테스트 (Stress Testing) |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
스파이크 테스트 (Spike Testing) |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
내구성 테스트 (Endurance Testing) |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
⑤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분류 | 설명 |
명세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구조 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다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
경험 기반 테스트 | 유사 소프트웨어나 유사 기술 평가에서 테스트이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원리 = 결완초집 살정오
원리 | 설명 |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활동 결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음 결함을 줄이는 활동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 무한 경로 완벽하게 테스팅하려는 시도는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 낭비 |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 조기 테스트 설계 시 장점 : 테스팅 결과를 단시간에 알 수 있고, 테스팅 기간 단축, 재작업을 줄여 개발 기간 단축 및 결함 예방 |
결함 집중 |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이 발견됨 20%의 모듈에서 80%의 결함이 발견됨 파레토 법칙의 내용인 80 대 20 법칙 적용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테스트 케이스의 정기적 리뷰와 개선 및 다른 시각에서의 접근이 필요 |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 소프트웨어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오류-부재의 궤변 |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
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1) 결함 관리 도구
결함 관리 도구(Defect Management Tool) 개념
결함 관리 도구는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 방지를 위해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도구이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에러 발견
에러 등록
에러 분석
결함 확정
결함 할당
결함 조치
결함 조치 검토 및 승인
테스트 커버리지
① 테스트 커버리지(Test Coverage) 개념
테스트 커버리지는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이다.
② 테스트 커버리지 유형
유형 | 설명 |
기능 기반 커버리지 | 테스트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
라인 커버리지 | 애플리케이션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 수를 측정하는 방법 |
코드 커버리지 | 소스 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
③ 코드 커버리지 유형 = 구결조 조변다
유형 | 내용 |
문장 커버리지 = 구문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 구문 커버리지는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
선택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 결정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조건/결정 커버리지 (Condition/Decision Coverage) |
조건/결정 커버리지는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테스트 커버리지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Decision Coverage)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는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
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
다중 조건 커버리지는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
결함의 식별
① 결함의 개념
결함은 개발자 오류로 인해 만들어지는 문서 또는 코딩상의 결점으로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현상이다.
소프트웨어 결함
구분 | 설명 |
에러(Error)/오류 | 에러는 결함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람에 의해 생성된 실수 |
결함/결점/버그 | 에러 또는 오류가 원인이 되어 소프트웨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결함 |
실패/문제 | 소프트웨어 제품에 포함된 결함이 실행될 때 발생되는 현상 |
② 결함 심각도별 분류
분류 | 설명 | 예시 |
치명적(Critical) 결함 | 기능이나 제품의 테스트를 완전히 방해하거나 못하게 하는 결함 | 데이터 손실, 시스템 충돌 |
주요(Major) 결함 | 기능이 기대와 많이 다르게 동작하거나 그 기능이 해야 하는 것을 못하는 결함 | 기능 장애 |
보통(Normal) 결함 | 제품이나 프로그램이 특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일부 기능이 부자연스러운 결함 | 사소한 기능 오작동 |
경미한(Minor) 결함 | 사용상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결함 | 표준 위반, UI 잘림 |
단순(Simple) 결함 | 사소한 버그는 기능에는 영향이 없지만 수정되어야 하는 결함 | 미관상 좋지 않음 |
③ 결함 우선순위
우선순위 | 설명 |
결정적(Critical) | 24시간 안에 즉시 수정 중요한 메모리 누수가 있다면, 보통 그 결함은 현재 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 우선순위로 분류 |
높음(High) | 일반적으로 결함으로 인해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이 우선순위로 분류 |
보통(Medium) | 실패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것과 같은 에러도 이 우선순위로 분류될 수 있음 |
낮음(Low) | 디자인에서 일부 강화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은 기능 구현에 대한 요청을 제안하기 위한 우선순위 |
(2) 테스트 자동화 도구
테스트 자동화 도구 개념
테스트 자동화 도구는 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반복적인 테스트 작업을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함으로써 테스트 시간 단축과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하며, 쉽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테스트 자동화 도구 유형
①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Tools)
정적 분석 도구는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람이 작성된 소스 코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구를 이용해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② 테스트 실행 도구(Test Execution Tools)
테스트 실행 도구는 테스트를 위해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도구이다.
③ 성능 테스트 도구(Performance Test Tools)
성능 테스트 도구는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에 대해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도구이다.
④ 테스트 통제 도구(Test Control Tools)
테스트 통제 도구에는 테스트 계획 및 관리를 위한 테스트 관리 도구,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데이터와 도구를 관리하는 형상 관리 도구, 테스트에서 발생한 결함에 대해 관리하거나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결함 추적/관리 도구 등이 있다.
⑤ 테스트 장치 구성요소 = 드스슈 시스목
구성요소 | 설명 |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하는 등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 |
테스트 스텁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로 하향식 테스트에 필요 |
테스트 슈트 | Test Case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높은 Test Case의 집합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시나리오가 테스트 케이스와 일 대 다의 관계를 가짐 |
테스트 스크립트 |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 |
목 오브젝트 |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사전에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예정된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 |
(3) 통합 테스트
통합 테스트 개념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각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관련 오류 및 결함을 찾아내기 위한 테스트이다.
통합 테스트 수행 방법의 분류 = 하스 상드
① 하향식 통합 테스트 (스텁)
하향식 통합 테스트는 메인 제어 모듈로부터 아래 방향으로 제어의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하향식으로 통합하는 테스트이다.
메인 제어 모듈에 통합되는 하위 모듈과 최하위 모듈은 '깊이-우선' 또는 '너비-우선'방식으로 통합된다.
② 상향식 통합 테스트 (드라이버)
상향식 통합 테스트는 애플리케이션 구조에서 최하위 레벨의 모듈 또는 컴포넌트로부터 점진적으로 상위 모듈과 함께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1) 알고리즘
알고리즘 개념
알고리즘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한 형태로 표현한 기법이다.
알고리즘 기법 = 분동탐백
기법 | 설명 |
분할과 정복 (Divide and Conquer) |
문제를 나눌 수 없을 때까지 나누고, 각각을 풀면서 다시 병합하여 문제의 답을 얻는 알고리즘 |
동적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그 문제를 더 작은 문제의 연장선으로 생각하고, 과거에 구한 해를 활용하는 방식의 알고리즘 |
탐욕법 (Greedy) |
결정을 해야할 때마다 그 순간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것을 해답으로 선택함으로써 최종적인 해답에 도달하는 방식의 알고리즘 |
백트래킹 (Backtracking) |
어떤 노드의 유망성 점검 후, 유망하지 않으면 그 노드의 부모 노드로 되돌아간 후 다른 자손노드를 검색하는 알고리즘 |
시간 복잡도에 따른 알고리즘 분류
복잡도 | 설명 | 대표 알고리즘 |
O(1) | 상수형 복잡도 자료 크기 무관하게 항상 같은 속도로 작동 일고리즘 수행 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 |
해시 함수(Hash Function) |
O(log2n) | 로그형 복잡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의 수가 log2n번만큼의 수행 시간을 가짐 |
이진 탐색(Binary Search) |
O(n) | 선형 복잡도 입력 자료를 차례로 하나씩 모두 처리 |
순차 탐색(Sequential Search) |
O(nlog2n) | 선형 로그형 복잡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의 수가 nlog2n번만큼의 수행 시간을 가짐 |
퀵 정렬, 병합 정렬 |
O(n2) | 제곱형 주요 처리 루프 구조가 2중인 경우 | 거품 정렬, 삽입 정렬, 선택 정렬 |
알고리즘 설명
① 해싱함수(Hashing Function)
해싱함수는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매핑하는 함수이다.
② 거품 정렬(Bubble Sort)
거품 정렬은 두 인접한 원소를 검사하여 정렬하는 방법이다.
한 번 수행할 때마다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같은 행위를 '요소의 개수-1'번 반복하게 되면 모든 숫자가 정렬된다.
③ 삽입 정렬(Insertion Sort)
삽입 정렬은 자료 배열의 모든 요소를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이미 정렬된 배열 부분과 비교하여, 자신의 위치를 찾아 삽입함으로써 정렬을 완성하는 알고리즘이다.
④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정렬되지 않은 데이터들에 대해 가장 작은 데이터를 찾아 정렬되지 않은 부분의 가장 앞의 데이터와 교환해나가는 알고리즘이다.
(2) 소스 코드 품질 분석
소스 코드 품질 분석 개념
소스 코드 품질 분석은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스타일, 설정된 코딩 표준, 코드의 복잡도, 코드 내에 존재하는 메모리 누수 현황, 스레드의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한 활동이다.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구분 | 도구명 | 설명 |
정적 분석 도구 | pmd | 자바 및 타 언어 소스 코드에 대한 버그, 데드 코드 분석 |
cppcheck | C/C++ 코드에 대한 메모리 누수, 오버플로우 등 문제 분석 | |
SonarQube | 소스 코드 품질 통합 플랫폼, 플러그인 확장가능 | |
checkstyle | 자바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검사 도구 | |
ccm | 다양한 언어의 코드 복잡도 분석 도구, 리눅스, 맥 환경 CLI 형태 지원 | |
동적 분석 도구 | Valgrind | 자동화된 메모리 및 스레드 결함 발견 분석 도구 |
소스 코드 복잡도 분석
① 맥케이브 회전 복잡도 측정 방식
구분 | 항목 | 대표 알고리즘 |
계산식 | V(G)=E-N+2 | 복잡도 V(G)는 노드(N) 수와 간선(E) 수로 계산 |
V(G)=P+1 | 복잡도 V(G)는 조건 분기문(P)의 수로 계산 | |
그래프 구성 | ○ Node |
프로세싱 태스크 표현 |
→ Edge |
태스크 간의 제어 흐름 표현 |
(3) 코드 최적화
코드 최적화는 읽기 쉽고 변경 및 추가가 쉬운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것으로, 소스 코드 품질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킬 원칙과 기준을 정의하고 있다.
클린 코드
① 클린 코드 개념
클린 코드는 잘 작성되어 가독성이 높고, 단순하며, 의존성을 줄이고, 중복을 최소화하여 깔끔하게 잘 정리된 코드이다.
② 클린 코드 특징
중복 코드 제거로 애플리케이션의 설계가 개선된다.
가독성이 높으므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버그를 찾기 쉬워지며, 프로그래밍 속도가 빨라진다.
③ 베드 코드 유형
오염
문서부족
의미 없는 이름
높은 결합도
아키텍처 침식
외계인 코드
스파게티 코드
알 수 없는 변수명
로직 중복
④ 클린 코드의 작성 원칙 = 가단의 중추
작성 원칙 | 설명 |
가독성 |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 |
단순성 | 한 번에 한 가지 처리만 수행 단순, 명료한 코드 작성 |
의존성 최소 | 영향도를 최소화, 코드의 변경이 다른 부분에 영향이 없게 작성 |
중복성 제거 | 중복된 코드를 제거, 공통된 코드를 사용 |
추상화 | 클래스/메서드/함수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추상화 구현, 상세 내용은 하위 클래스/메서드/함수에서 구현 |
⑤ 클린 코드의 유형
의미 있는 이름
간결하고 명확한 주석
보기 좋은 배치
작은 함수
읽기 쉬운 제어 흐름
오류 처리
클래스 분할 배치
느슨한 결합 기법 적용
코딩 형식 기법 적용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910265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NCS 모듈제작에 참여한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듈에서 시험 출제 빈도를 분석하여 출제 비중이 높은 내용 위주로 구성했다. 출제 비중이 낮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은 과감하게 제외함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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