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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1주차 Day-4 정리

by 펭귄스토리 2021. 7. 13.

 

Chapter 04. 인터페이스 설계

1.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

(1)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은 조직 내·외부에 존재하는 시스템들이 상호 접속을 통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에 대한 필수적 요구사항이다.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의 분류

분류 설명
기능적 요구사항 내·외부 인터페이스 연계를 통해 수행될 기능과 관련되어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하는 기능적 속성에 대한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내·외부 인터페이스 연계 시의 성능, 사용의 용이성, 신뢰도, 보안성, 운용상의 제약, 안전성 등 시스템 전반과 관련된 요구사항

 

(2) 요구공학

요구공학의 개념

요구공학은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이다.

 

요구사항의 분류

구분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개념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특성 기능성
완전성
일관성
뢰성
용성
율성
지보수성
식성
보안성 및 품질 관련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 절차 = 도분명확

절차 내용
요구사항 고객으로부터 제시되는 추상적 요구에 대해 관련 정보를 식별하고 수집 방법 결정, 수집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요구사항 도출된 요구사항에 대해 충돌, 중복, 누락 등의 분석을 통해 완전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는 단계
요구사항 검토, 평가, 승인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단계
요구사항 인 및 검증 확인(Validation)하고, 검증(Verification)하는 단계

 

요구사항 명세 원리 및 검증 항목 = 명완검 일수 추개

항목 설명
확성 명세 내용은 하나의 의미만 부여
전성 기능, 성능, 속성, 인터페이스, 설계 제약 등에 관한 모든 시스템 요구사항이 포함
증 가능성 요구사항 내용의 충족 여부와 달성 정도에 대한 확인 가능
관성 요구사항의 내용 간 상호 모순이 없어야 함
정 용이성 요구사항 변경 시 쉽게 수정 가능
적 가능성 각 요구사항 근거에 대한 추적과 상호참조가 가능
발 후 이용성 시스템 개발 후 운영 및 유지보수에 효과적인 이용이 가능

 

요구사항 관리 단계 절차 = 협기변확

순서  절차  내용
1 요구사항 가용한 자원과 수용 가능한 위험 수준에서 구현 가능한 기능을 협상하기 위한 기법
2 요구사항 준선 설정 공식적으로 검토되고 합의된 요구사항 명세서
3 요구사항 경관리 요구사항 기준선을 기반으로 모든 변경을 공식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기법
4 요구사항인 및 검증 구축된 시스템이 이해관계자가 기대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

 

요구사항 개발 단계 상세 설명

① 요구사항 도출 단계의 주요 기법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기법

롤 플레잉

워크숍

설문조사

 

② 요구사항 분석 단계 절차

요구사항 분류

개념 모델링 생성 및 분석

요구사항 할당

요구사항 협상

정형 분석 

 

요구사항 분석 단계 기법

기법 설명
자료 흐름 지향 분석 데이터 흐름도(DFD : Data Flow Diagram) 및 자료 사전(Data Dictionary)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구조를 유도하는 방법
객체지향 분석 시스테의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분석, UML(Unified Modeling Language)로 표준화

 

③ 요구사항 명세 단계의 주요 기법

주요 기법 설명
비정형 명세 기법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
사용자와 개발자의 이해가 용이
명학성 및 검증에 문제 발생 가능
정형 명세 기법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
표현이 간결, 명확성 및 검증이 용이
기법의 이해가 어려움

 

④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의 주요 기법 = 정형 기술 검토 = 동워인

주요 기법 설명
요구사항 검토 여러 검토자들이 에러, 잘못된 가정, 불명확성, 표준과의 차이 검토
정형 기술 검토 활용 동료 검토(Peer Review) : 2~3명이 진행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로 진행

워크 스루(Walk Through) :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 데 목적

인스펙션(Inspection) : 다른 전문가 팀이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

프로토타이핑 활용 개발할 시스템에 대한 주요 기능이나 일부분을 개발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시스템을 작동하는 경험할 수 있게 하여 요구사항을 확인
모델 검증 분석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의 품질 검증 필요
테스트 케이스 및 테스트를 통한 확인 인수 테스트에는 알파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가 있음
CASE 도구 활용 검증 구조화된 요구사항 명세서에 대해서는 자동화된 일관성 분석을 제공하는 CASE 도구 활용 가능
베이스라인(Baseline)을 통한 검증 요구사항 변경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시점인 베이스라인을 통한 요구사항에 대한 지속적 검증 수행
요구사항 추적표(RTM : Requirement Traceability Matrix)를 통한 검증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준으로 개발단계별 최종 산출물이 어떻게 반영되고, 반경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한 문서

 

2.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1) 시스템 아키텍처

시스템 아키텍처(System Architecture) 개념

시스템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구조, 행위,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이다.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칙 = 대확 고운보

설계 원칙 아키텍처 설계 방안
규모 트랜잭션 처리 및 온라인 성능 보장 피크타임 용량 확보, 대용량 배치 처리, 부하 분산 최적화, DB 용량 경량화
시스템 아키텍처 장성 보장 다계층 아키텍처 구성, 하드웨어 확장성, 아키텍처 확장성
서비스 가용성 보장 장애 예방, 서비스 중단시간 최소화, 비상 시스템 구성
영관리 효율성 트랜잭션 관리, 성능 및 장애 관리, 통합 백업 관리
시스템 안 강화 정보 보호 전략 수립,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시스템 아키텍처 물리 설계

구분 아키텍처 구조 특징
1-Tier 아키텍처 AP/DB 서버 1대 이상 구성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1개로 구성
Tier 간 네트워크 트래픽 없음
2-Tier 아키텍처 AP/DB 서버 2대 이상 구성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2개 이상 필요
AP와 DB 서버 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3-Tier 아키텍처 AP/DB 서버 3대 이상으로 구성 대용량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업무
물리적 노드 수가 최소 3개 이상 필요
Tier 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2) 인터페이스 시스템

인터페이스(Interface System) 개념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서로 다른 두 시스템·장치·소프트웨어를 서로 이어주는 접속 및 중계 시스템이다.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 송수중

구성 내용
신 시스템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
신 시스템 수신한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의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
계 서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 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데이터 표준 = 공개종

구성 설명
인터페이스 데이터 통부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을 포함
인터페이스 데이터 별부 송수신 시스템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데이터 포함
 인터페이스 데이터 료부  전송 데이터의 끝을 표시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종료 표시

 

3.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1) 내·외부 송·수신

내·외부 송·수신 연계 방식 장단점

연계 방식 장점 단점
직접 연계 방식 중간 매개체가 없어 연계 처리속도가 빠르고 구현이 단순
개발 비용과 기간이 잛음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간의 결합도가 높아서 시스템 변경 시 민감
전사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통합 환경 구축이 어려움
간접 연계 방식 송·수신 처리 및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연계 서버를 활용하는 방식
인터페이스 변경 시에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
인터페이스 아키텍처와 연계 절차가 복잡하고 연계 서버로 인한 성능 저하
개발 및 테스트 기간이 직접 연계 방식보다 오래 걸림

 

내·외부 송·수신 연계 기술 = 링연AJ하소

연계 기술 설명
DB
(DB Link)
수신 시스템에서 DB 링크를 생성하고 송신 시스템에서 해당 DB 링크를 직접 참조하는 방식
DB
(DB Connection)
수신 시스템의 WAS에서 송신 시스템 DB로 연결하는 DB 커넥션 풀을 생성하고 연계 프로그램에서 해당 DB 커넥션 풀명을 이용
API/Open API 송신 시스템의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JDBC 수신 시스템의 프로그램에서 JDBC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송신 시스템 DB와 연결
이퍼 링크(Hyper Link)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하이퍼링크 이용
켓(Socket)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고 통신

 

내·외부 송·수신 통신 유형

통신 유형 설명
실시간 단방향 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는 방식
양방향 시스템 간에 거래를 상호 요청하는 방식
동기
(Sync)
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을 하고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
비동기
(Async)
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시스템에서 거래를 요청하는 서비스와 응답을 받아 처리하는 서비스가 분리되는 구조 (비대기)
지연 처리
(Deferred)
비동기, 단방향 유형과 유사한 방식
배치  DB/File 거래 정해진 시간에 통신을 수행되는 방식

 

(2) 데이터 명세화

데이터 명세화 개념

데이터 명세화는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과정에서 식별한 연계 정보 그룹에 해당하는 테이블 정의서, 파일 레이아웃, 코드 정의서 등을 분석하여 필요한 데이터 명세를 만드는 작업이다.

 

개체 정의서 명세 지침 항목 = 논엔 엔주

항목 항목 정의 및 작성 지침
리 DB명 엔터티가 설계된 논리 데이터베이스의 명칭
터티명 엔터티의 이름으로 '표준용어 정의서'에 등록된 용어를 사용하여 한글로 기재
터티 설명 관련된 업무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및 업무 규칙을 기술
식별자 엔터티에서 집합의 유일성을 나타내는 속성 또는 속성의 그룹을 표기

 

(3) 오류 처리 방안 명세화

인터페이스 오류 유형 = 서버=송신, 데이터=수신

구분 설명
연계 연계 서버의 실행 여부, 송·수신, 전송 형식 변환 등 연계 서버의 기능과 관련된 장애 또는 오류
신 시스템 연계 프로그램 연계 데이터 추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접근 권한 오류, 데이터 변환 시 예외 상황 미처리 등으로 인한 연계 프로그램 오류
연계 이터 연계 데이터 값이 유효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
신 시스템 연계 프로그램 데이터 등록·갱신 오류

 

(4) 인터페이스 설계 

인터페이스 목록 도출

인터페이스 ID

인터페이스 명

송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

대내외 구분

연계 방식

통신 유형

처리 유형

주기

데이터 형식

관련 요구사항 ID

 

인터페이스 정의서 주요 항목 = 인최 크시데

주요 항목 설명
터페이스 ID 인터페이스를 구분하기 위한 식별자, 명명 표준에 맞게 부여
대 처리 횟수 단위 시간당 처리될 수 있는 해당 인터페이스 최대 수행 건수
데이터
(평균/최대)
해당 인터페이스 1회 처리 시 소요되는 데이터의 평균 크기와 최대 크기
스템 정보
(송수신 시스템 각각 작성)
시스템명, 업무명, 서비스명/프로그램 ID, 연계 방식, 담당자/연락처
이터 정보
(송수신 시스템 각각 작성)
번호, 필드, 식별자 여부, 데이터 타입, 데이터 크기, NULL 허용 여부, 항목 설명, 조건, 매핑 규칙, 총 길이, 추출 조건/SQL

 

(5) 미들웨어 솔루션

미들웨어 솔루션(Middleware Solution) 개념

미들웨어 솔루션은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에 대한 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미들웨어 솔루션 유형 = D원메트 레객W

구분 설명
DB 미들웨어 DB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DB 간에 통신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미들웨어
격 프로시저 호출
(RPC : Remote Procedure Call)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시지 지향 미들웨어
(MOM : Message-Oriented Middleware)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 전달 방식 미들웨어
랜잭션 처리 
(TP : Transaction Processing) 
모니터
온라인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감시하는 미들웨어
거시웨어(Legacyware)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이나 DB 기반에 새로운 업데이트된 기능을 덧붙이고자 할 때 사용되는 미들웨어
체 기반(ORB : Object Request Brokers)
미들웨어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객체지향 미들웨어
WAS(Web Application Server) 다른 이기종 시스템과의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EAI와 ESB

① EAI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업 내 각종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도록 통합하는 솔루션

② ESB는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이기종)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연계해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기술이다.

 

③ EAI와 ESB 특징 비교

구분 EAI ESB
수행 목적 기업 내부의 이기종 응용 모듈 간 통합 기업 간의 서비스 교환을 위해 표준 API로 통합
토폴로지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의 집중형 토폴로지 구성 ESB의 분산형 토폴로지 구성
핵심 기술 어댑터, 브로커, 메시지 큐 웹서비스, 지능형 라우터, 포맷 변환, 개방형 표준
통합 형태  애플리케이션 간의 단단한 통합 서비스 간의 느슨한 통합
적용 영역 기업 내부망 기업 외부 채널망

④ EAI와 ESB의 세부 기술 및 토폴로지 = 허어브메

기술 및 토폴로지 설명
브 앤 스포크
(Hub & Spoke)
중앙 집중된 허브를 통해 통합을 진행하기 때문에 중앙에서의 통제와 관리 등이 가능하며, 중앙 허브의 통합된 연결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단위 애플리케이션의 업무 간의 재사용성이 극대화
댑터(Adaptor)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 장치
로커(Broker)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
시지 큐
(Message Queue)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910265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NCS 모듈제작에 참여한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듈에서 시험 출제 빈도를 분석하여 출제 비중이 높은 내용 위주로 구성했다. 출제 비중이 낮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은 과감하게 제외함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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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1주차 Chapter 04 End~